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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c] 스타제대로배우기 6편 [모든수치데이타] 주소복사

  • Minerals : 0 / Level : 거지
2008-08-11 1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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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여 제갈양입니다
저번에는 모든종족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자세한 유닛들의 수치 및 데이타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모든유닛 데이타

2. 모든건물 데이타

3. 업그레이드 데이타

4. 크기형태별 데이타

5. 사거리비교

6. 연사력에 따른 공격력

7. 유닛별 이동속도

8. 스플래쉬 범위스샷

9. 지상유닛 크기조사












1. 모든유닛 데이타                                                    위로





* 쉴드방어는 기본0이며 업글시 +1입니다

* 성큰,스포어는 드론까지 합한 가격입니다

* 뮤탈의 쓰리쿠션공격은 원래 데미지의 1/3씩 들어갑니다

* 에그와 코쿤(뮤탈에그)은 자생능력이 없다
코쿤은 체200에 지상방업에 의해 방어가 결정된다

* 파이어뱃은 스플때문에 데미지가 더 들어 갈 수 있습니다

* 모든유닛의 스타트마나는 50이다
+50마나업을 할 경우 62이다

* 러커는 다크스웜안에서도 공격이 들어간다

* 모든 중립동물들은 체력60 소형이다

* 약 쉴드2초
마나3초
저그체4초
할루시네이션과 브루들링타이머 1초당 2씩 깍임

* 벙커는 유닛의 사거리+1 해준다

* 모든중립동물은 체력60 소형이다

* 모든저그유닛은 거의 첫타 맞을시 방1업 효과를 본다



2. 모든건물 데이타                                                       위로







3. 업그레이드 데이타                                                  위로








4. 크기형태별 데이타                                                 위로






스타에는 공격형태와 크기가 따로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성큰데미지가 40인데 마린이 한방에 안죽는것은
성큰의 공격형태가 폭발형이고 마린은 소형이기 때문이죠

일반형은 100%데미지
진동형은 소형100% 중형50% 대형25%
폭발형은 소형 50% 중형75% 대형 100%

이렇게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건물은 대형유닛으로 취급하고요 성큰2 스포어0 크립콜로니0 포토캐논0 파일런0 미사일터렛0
방어를 갖으며
나머지는 방어1을 갖습니다

* 데미지계산법
(공격력-적방어력) * 퍼센트(유닛크기,공격형태) = 최종데미지
= 소수점버림<표시상 소수점 버린모습이지만 소수점까지 데미지가 누적된다>

* 더블 공격형일 경우 방어를 두번 뺀다
예를 들어 질럿이 방1업 저글링을 상대하면
질럿공격력16- (저글링방어1+1)= 14 의 데미지가 들어간다

*특히 파이어뱃의 경우 스플래쉬이고 데미지가 더 나올 수 있다

* 스플래쉬 데미지 계산
50픽셀안으로 1/2데미지 100픽셀 안으로 1/4데미지

* 상대방어력이 공격력보다 높은 경우
데미지는 0 1 0 1 로 반복하게 됩니다

* 핵미사일 폭발형 최소500데미지이며 750이하
750이상시 적체력의 2/3가 데미지로 크기형태와 방업적용되어 결정됩니다

* 디바우러 에시드스포어는 최대9까지 누적되며 상대 공속과 클로킹불가하게 만들며
예를 들어 에시드 9 누적 됬다면 뮤탈이 때릴경우 뮤탈데미지9 + 에시드누적수9 의 데미지를 입게 된다

* 쉴드는 공격형태 무시하고 데미지100% 일반형으로 데미지를 입게 된다

* 배틀야마토 (폭발형) (방어력적용됨)
데미지: 260

배슬 이레디(공격형태없음)(방어력무시)
데미지:249

플래이그(공격형태없음)(방어력무시)
데미지: 295

사이오닉스톰(공격형태없음)(방어력무시)
데미지:112




5. 사거리비교                                                              위로







위에서 스샷 두개 출처- 와이고수



6. 연사력에 따른 공격력                                               위로



일단 표에 대해 설명하면, 표의 두 번째 열은 3:12초 동안 각 유닛이 커맨드센터에 입힌 데미지 입니다.
(진동형 공격을 하는 파이어뱃 고스트 벌쳐는 원래 데미지에 4배를 했습니다)
세 번째 열은 그 대미지를 192초로 나눈 것으로 1초당 평균데미지가 됩니다.

1.커맨드센터의 아머는 기본1이지만 0으로 설정해두었습니다.
2. 리버는 다소 부정확합니다. 스캐럽을 10개 채운상태로 주고, 컴퓨터에 미네랄도 가득주고 스캐럽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도 엄청짧게 설정해 뒀으나... 컴퓨터가 리버에 스캐럽 채워주는 것을 게을리 하더군요.
3. 스탬팩도 실험해보려 했으나 안되던군요. 공격당하지 않는한 스팀팩을 사용안하는것인가 싶습니다.
디파일러도 역시 플레이그를 뿌리지 않더군요.
4. 의외로 아비터가 혼자둥둥떠서 놀기만 하더군요. 역시 열외. (터렛한테만 덤비는 것인가)
5. 일꾼들도 역시 커맨드 센터를 공격안하고 놀고 있기에 제외 시켰습니다(아쉽더군요)
6. 벌쳐와 고스트는 너무 공격력이 약해서 각각 2기 3기를 두고 테스트 했습니다.
위의 표를 만들때는 다시 2랑 3으로 나눴으니 한기의 데미지입니다.
7. 진동형 공격을 하는 고스트, 벌쳐, 파이어뱃에는 다시 4를 곱해서 표를 만들었습니다.

연사력출처- PGR21



7. 유닛별 이동속도                                                     위로

다음은 스타크래프트 유닛의 이동속도이다.

유닛의 빠르기가 어느 정도 될 것인지는 스타크래프트 왕초보가 아니라면 대강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같은 속도의 유닛이라고 다른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하나는 빠른 유닛으로,
또 하나는 느린 유닛으로 평가되기 일쑤이다.
그리하여, 여기에 스타크래프트 유닛 이동속도 수치를 올려놓게 되었다.

아래 수치는 유닛의 속도(상대치)이다. 즉, 이동 거리를 시간으로 나눈 것이다.
그러므로, 아래 수치가 클수록 유닛의 속도가 빠른 것이다.

각 유닛의 이동속도는 다음과 같다.

(※< >안에 표시된 것은 속도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의 이동속도를 말한다)

[저그]
*드론 84
*저글링 93 <133>
*히드라 62 <93>
*러커 98
*뮤탈 113
*스커지 113
*퀸 113
*브루들링 102
*가디언 28
*디바우러 84
*울트라 93 <133>
*디파일러 68
*오버로드 14 <56>
*인페스티드 테란 98

[테란]
*SCV 84
*마린 68 <스팀팩 : 98>
*파이어뱃 68 <스팀팩 : 98>
*메딕 68
*고스트 68
*벌쳐 109 <155>
*시즈탱크 68
*골리앗 77
*레이스 113
*드랍쉽 93
*발키리 113 (1.08 패치때 속도 향상되었음)
*싸이언스 배슬 84
*배틀크루져 28

[프로토스]
*프루브 84
*질럿 68 <98>
*드라군 84
*하템 55
*닭템 84
*다크아콘 84
*아콘 84
*셔틀 84 <113>
*옵저버 56 <84>
*리버 30
*커세어 113
*스카웃 84 <113>
*캐리어 56
*아비터 84

위의 자료를 토대로 서로 속도가 같은 것끼리 짝지어 보자.

[빠른 유닛]
(1)속도 133 : 발업 저글링, 발업 울트라
(2)속도 113 : 뮤탈, 스커지, 퀸, 레이스, 발키리, 속업 셔틀, 커세어, 속업
스카웃
(3)속도 98 : 인페스티드 테란, 스팀팩 마린, 스팀팩 파이어뱃, 질럿, 러커
(4)속도 93 : 발업안된 저글링, 발업안된 울트라, 발업 히드라, 드랍쉽

[보통 속도]
(5)속도 84 : 일꾼, 디바우러, 싸이언스 배슬, 드라군, 닭템, 아콘류(類), 속업
안된 셔틀, 속업안된 스카웃, 속업된 옵저버, 아비터

[느린 유닛]
(6)속도 68 : 디파일러, 배럭스 유닛, 시즈탱크, 속업안된 질럿
(7)속도 56 : 캐리어, 속업안된 옵저버, 속업된 오버로드
(8)속도 28 : 배틀크루져, 가디언

스타크래프트에서 가장 빠른 유닛(조종가능한 것)은 속업 벌쳐이며, 가장 느린 유닛은 속업안된 오버로드이다.

또한 스팀팩을 쓰면 이동속도가 1.5배로 증가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캐리어는 배틀보다 이동속도가 2배 빠르다. 이를 이용해 사정거리가 긴 캐리어가
무빙샷을 하게 되면 야마토건이 없는 배틀크루져는 힘을 쓰지 못하게 된다.



이동속도 출처- 엔젤스타 신현석님



8. 스플래쉬 범위스샷                                                  위로





신기한 점은 버로우입니다
버로우시 리콜도 안되고요 하지만 시즈모드탱크는 되더군요
버로우시 스플래쉬를 거의 입지 않습니다
플레이그 인스네어 스태시필드 마엘스톰 등 도 전혀 효과가 없군요




9. 지상유닛 크기조사                                                    위로


저글링과 라바, 에그, 마인, 스캐럽은 눈짐작으로 측정했으며(표에 빨간 네모 표시),
나머지 유닛들은 저글링을 기준으로 해서 가면 갈수록
1/32칸씩 좁아지는 중립건물들의 틈을 통과시켜서 측정했습니다.


<그림 1> 이번 조사에 쓰인 맵입니다.


<그림 2> SCMDraft2로 저글링 네 마리를 확대한 모습입니다.


유닛을 맵 에디터에서 만들 경우에 그 유닛 주변에 녹색 네모가 생기는데,
이 녀석이 유닛의 사이즈를 나타냅니다. 저글링의 경우
녹색 네모가 딱 반칸을 채우므로 16×16(길이 단위는 1/32칸)입니다.


그럼 바로 조사 결과를 공개하도록 하죠.


지상유닛크기조사 출처- 맵도리 김국자님












거의 모든 종류별 데이타를 넣엇다고 봅니다
수정할 사항이나 오타 있으면 지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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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oodBye,Violet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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